경기도, 탄소중립 기술 보유 기업 적극 지원
경기도, 탄소중립 기술 보유 기업 적극 지원
  • 이수경 기자
  • 승인 2024.02.13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소부장 탄소중립 기술사업화 지원사업’ 추진
ⓒ위클리서울/ 경기도청

[위클리서울=이수경 기자] 탄소 중립(Net zero)은 총 탄소 배출량과 탄소 흡수량 간의 균형을 맞추는 것을 의미한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것뿐만 아니라, 탄소를 대기에서 제거하는 기술을 통해 그 부족분을 보충해야 한다.

경기도는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해 도내 신재생에너지 등 탄소중립 6대 분야 기술 기업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13일 경기도는 탄소중립·친환경 기술 보유 우수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2024년 소부장 탄소중립 기술사업화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을 통해 최대 5천만원이었던 지원금액도 올해는 50% 증액해 7500만원까지 확대했다. 또한 경기도형 글로벌 소부장 강소기업 육성을 위한 연계 지원도 적극 추진한다.

이 사업은 미래 신성장산업 발전과 2050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우수 탄소중립 기술을 보유한 소부장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시킨다는 복안이다.

지난해 그린뉴딜 선도기업 기술사업화 지원사업으로 운영했으나, 올해는 소부장 기업육성 지원사업과 통합 운영해 탄소중립 관련 소부장 기업을 집중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해의 경우 그린뉴딜 선도기업 8개사를 선정해 ▲매출액 407억원 ▲고용 43명 ▲지식재산권 6개 증가 등의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이번 사업의 대상 기업은 현재 경기도에 본사 또는 공장이 있는 업력 3년 이상 중소 제조기업이 대상이다.

최종 선정된 기업은 에너지·자원 순환 개선, 탄소 저감 등을 위한 ‘공정·환경 개선’과 시제품 개발, 지식재산권, 제품규격인증 획득에 대해 지원받을 수 있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오는 3월 6일 오후 6시까지 사업계획서와 필수서류를 갖춰 이지비즈를 통해 온라인 신청하면 된다.

배진기 경기도 기업육성과장은 “경기도 중소기업의 탄소중립 기술사업화를 집중 지원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것”며 “탄소중립 소부장 기업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으로 저탄소 산업전환 활성화, 유망기술 집중 지원을 통한 일자리 창출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